계엄령!?

ENG DAVAO 0 93





지난 5월 필리핀 민다나오 지역에 계엄령이 선포되었습니다. 

먼저 필리핀 계엄령은 대통령이 군통수권자로서 필요시 무법적 폭력, 침략 또는 폭동을 예방하거나 진압하기 위해

발령이 가능하며 계엄령 발령 동안 인신 구속영장의 권리는 정지되기 때문에 군경에 의한 영장 없는 체포가 가능해진다라고

주필리핀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안내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다바오에서 지내고 있지만 

사실 계엄령이 발표된 사실을 한국에 있는 지인들로 부터 먼저 전해 들었는데요

현지에 지내고 있는 현지인들은 크게 동요하고 있는 느낌은 안드는듯 해요.

현재 계엄령이 내려진 민다나오지역은 오랜기간 크고 작은 사태가 일어나고 있던 곳이라

다들 그러려니 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현지 뉴스들을 보면 이번 계엄령이 필요이상으로 일이 크게 되었다는 평들이 많이 있습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정치적인 입지를 굳히기 위해 무리해서 계엄령을 발표했다는 의견도 분분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한국에서 걱정하는 것 과는 달리 필리핀다바오현지에선 평온한(?)느낌입니다.

 

 



너무도 공감가는 블로그포스팅이 하나있어서 덧붙입니다

 

 


필리핀에 살고있는 저희보다 더 필리핀 상황을 잘 아는것처럼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사족을 좀 답니다.

계엄령에 대해서 뭔가 오해를 하고 계신듯해요.

정확한 필리핀 상황은 필리핀을 와보지도 않고 필리핀에서 실제로 무슨일이 벌어지는지도 모르고 컴퓨터 너머로 소식듣고 심지어는 게으른 일부의 한국/외국 기자들이 교민들이 올린것을 또는 다른 사람들의 취재들을 검증도 없이 팩트 확인도 없이 재탕삼탕해서 자극적인 헤드라인으로 기사화 시키는게 문제인듯합니다.

우선 이번 계엄령은 예전 대한민국에서 정부가 정부에 대항하는시민들을 상대로 찌르고 때리고 쏘는 형태의 계엄령이 아닙니다.

전세계 사람들을 위협하는 IS와 관련된 무슬림 무장세력들에게 계엄령을 선포한것이지요.

민다나오 지역은 지금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쭉 무장세력과 정부군이 대치하고있었던 곳입니다.

민다나오는 필리핀에서 가장많은 지하자원이 있는곳이고 무슬림인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자기들을 무슬림국가로 독립시켜달라고 생떼를 부리고 있는 지역이지요.

현재 두테르테 대통령이 그 민다나오의 가장중심주인 다바오 시장으로 오래 역임을 했었고 그 곳을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부폐가 없는곳으로 만들었다고 인정받아서 그 실력으로 대통령이 된 사람입니다. 어떻게 했을까요? 무력으로, 강한 법치로 그리한거입니다.

그 경험으로 현재 필리핀 전역의 범죄자들에게 강한 법치로 행사를 하고 있구요. 민다나오때문에 사실상 해외투자자들이 주춤했던것들을 이제는 대통령이 되었으니 가만두고 보지 않겠다는 겁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된 이후에 뉴스에는 나지 않았지만 반군들의 거점을 조금씩 좁혀가고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보홀을 살짝 들어갔다가 정부군한테 완전히 박살이 났지요.

민다나오에 계엄령이 선포된곳은 게릴라군들이 숨어 있는지역입니다.

다바오같은 도시쪽에서는 평화롭게 다들 잘 지내고 있습니다. 민다나오에서 보라카이로 오려면 반군이 자체비행기가 있다면 2시간, 배를 이용한다면 이틀이 걸립니다.

즉 걱정안하셔도 된다는겁니다. 만약 필리핀이 위험하다면 우리 애들부터 한국에 보낼겁니다. 자식키우는 입장에서 위험한곳에 가족여행와도 된다고, 위험하지 않다고 하진 않을겁니다.

그리고 저부터라도 한국이던 다른나라로 움직이겠죠.필리핀생활 21년입니다.

얼마전까지 탄핵으로 시끄러웠던 대한민국에 대해서 금방이라도 전쟁이 날듯 북한의 핵미사일 소식에 바로 핵전쟁이 일어날까 걱정하는 호텔/리조트 지엠들과의 미팅에 얼굴이 후끈거리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미국오바마 대통령에게 손가락욕을 했던일이 있었죠, 트럼프는 쳐다도 안보고 중국신진핑만 만나고 온상태이구요. 미국관광객은 줄었을까요?

아니 오히려 더 늘었습니다. 자국민의 안전을 최고로 우선시 하는 나라가 미국입니다. 예전에 필리핀에 엄청난 태풍으로 따끌로이반이란 도시가 타격을 받았지만 미국만 미군헬기를 띄워서 미국시민권자들만 구조되었습니다. 그런미국국민들의 필리핀 방문횟수가 점점 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하 내용은 생략할게요 !

 

 그냥 제가 느낀것을 속시원하게 디테일하게 적어주신 글에  공감이 많이 갑니다

예를들어  보홀-막탄-수빅-보라카이는 외교부에서 1단계 여행유의지역이며, 반면 유럽인 프랑스,파리 수도권은 2단계 여행자제 지역이죠.

여기서 궁금한부분이 지금 국민들은 유럽여행을 자제하고 있는지, 유럽테러사건의 대해 어떤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계엄령이후 많은 분들이 확대화된 기사나 잘못된 정보로 인해 필리핀전역이 무척 위험한곳이라 확대해석 및 색안경을 쓰고 보는것은 아닌가 하는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Comments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ENG DAVAO - YouTube 다바오 이앤지 어학원 : 네이버 블로그
Educational Testing Service
Authorized TOEIC Test center
British Council Authorized
IELTS Registration Agent
Technical Education and Skills
Development Authority
Accredited
Bureau of Immigration
SSP Accreditation
No.AFF-06-135